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구청 이륜차 사용 등록 방법

by 여러가지 2022. 6. 27.
반응형

오토바이나 스쿠터를 구매 후 구청에 사용 등록을 하고 번호판을 받는 방법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아래 글에 125cc 미만, 초과 관계없이 적용되는 방법이니 참고해주세요. 오토바이 센터에서 신규로 발급받을 경우입니다. 저는 동작구청에서 진행했습니다.

 

구청 방문 전 준비서류

  1. 이륜자동차 제작증
  2. 수입신고필증
  3. 소음인증서
  4. 배출가스 인증서
  5. 책임보험가입
  6. 신분증
  7. 현금 만 원

구청 방문 전에 센터에서 1~4번 서류는 모두 받아와야 합니다. 기종에 따라서 서류가 추가되거나 없을 수도 있습니다. 이 서류들은 센터에서 잘 챙겨주니 너무 걱정 안 하셔도 괜찮습니다.

서류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게 5번 책임보험가입증명서입니다. 중고 이륜차의 경우 번호판으로 보험을 가입하면 되지만, 신차의 경우 아직 번호판이 없기 때문에, 차대번호를 통해서 가입을 진행하면 됩니다. 잘 아는 보험설계사가 있으면 부탁해도 됩니다만, 소형 이륜차의 경우 보험료가 비싸지 않기 때문에 다이렉트 보험으로 가입하는 게 편합니다.

보험에 가입했다면, 조회 화면에서 책임보험 가입증명서를 뽑아가면 되는데, 최근에 가보니 서류 없이 차대번호를 통해서 가입 여부를 확인합니다.

 

이륜차 신차 등록 방법

위 서류를 들고 구청 차량등록과를 방문하면 직원 분이 안내를 해줄 겁니다. 서류 확인 후 수입인지와 번호판 대금을 납부하라고 합니다. 구청에 있는 은행에 가서 필증 납부하러 왔다고 하면 수납 후 필증에 도장을 찍어줄 겁니다. 현금으로 밖에 납부가 불가능 하니 7번의 현금을 꼭 챙겨 주세요.

납부 후 다시 차량등록과 에 가면 담당 공무원이 번호판을 내어줍니다. 그러면 등록은 모두 완료된 것이고, 다시 센터에 가서 번호판을 부착하면 됩니다. 구청에 따라서 번호판 달아주는 서비스를 무료로 해주는 곳도 있으니 여기를 이용하셔도 괜찮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