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스마트스토어 이용정지 소명 후기 - 원산지 표기 위반

by 여러가지 2023. 4. 5.
반응형

이 글에서는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에서 원산지 표기 위반 사항으로 운영정지 처분을 받고 소명하기까지의 과정을 담았습니다. 처음 정지라면 소명 가능하니 글을 다 읽어 주세요.

 

이용정지 사유

저는 구매대행으로 해외 상품을 올리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식품류가 포함되는데, 최근 농수산물 및 가공식품의 원산지 표기 사항에 대한 스마트스토어의 관리가 엄격해졌습니다. 이전에는 원산지란에 상세설명 참조나, 기타로 설정을 했어도 괜찮았는데, 22년 6월 경부터 이것이 강화되었습니다.

처음부터 이용정지를 주는 것은 아니고 메일이나 상품 수정 요청을 통해 수정의 기회를 줍니다. 저는 그냥 삭제하면 되겠지 생각하고 넘어갔는데, 그렇지가 않았던 것이지요. 수정요청을 방치한 지 2주 정도 지난 후에 문자 메시지를 통해 "기타 사유로 이용정지 되었습니다."라는 메시지가 와서 부랴부랴 확인을 해봤죠. 정지상태일 때 스마스트스토어에 접속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이용정지 후 스마트스토어 접속 화면
이용정지 화면

 

해결 방법

문자를 받고 위의 소명 메일 주소로 어떻게 하면 되냐고 물어봤더니, 현재 올라온 상품에 대한 수정을 진행하고 재발방지 확인과 다시 적발시 영구정지가 되어도 불만을 제기하지 않겠다는 서약서를 제출하라는 것이었습니다.

원산지의 경우 일괄 수정 버튼을 통해 수정이 가능하였기 때문에 생각보다 오래 걸리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확인서 또한 수정을 했고, 원산지를 표시하는 데 있어 최선을 다 하겠다는 약속을 하고 다시 이런 일이 있을 경우 영구정지를 당해도 괜찮다는 글을 적어 보냈습니다.

다른 글들을 보면 자필로 하거나, 길게 써서 보냈는데, 저는 컴퓨터로 작성해서 서명은 png 도장 파일로 대체하고, 내용도 길게 적지 않았습니다. 다행이 소명이 받아들여져서 당일 이용정지, 당일 이용정지 해제의 기쁨을 누렸습니다.

 

원산지 표기 위반 케이스

 

원산지 표기 위반 케이스

아래 글은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에서 제시한 원산지 표시 기준입니다. 해당 자료는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공지사항에 올라온 글을 스크랩 해왔음을 밝힙니다. 정부 리플릿도 첨부합니다. 원산지

tou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