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컴퓨터 부팅은 되는데 모니터 화면 안 켜짐 (해결)

by 여러가지 2022. 11. 9.
반응형

제목과 같이 컴퓨터 전원 버튼을 누르면 팬이 돌아가는 소리가 들리는데, 이후에 모니터 화면에 아무것도 뜨지 않는 상황이 발생했습니다. 이 글에서는 어떻게 이 상황을 해결했는지 몇 가지 방법들을 소개해 보려 합니다.

 

1. 그래픽 카드 부스터 버튼 (해결)

저의 경우에는 그래픽 카드의 부스터 버튼이 문제였습니다. GTX 1080을 사용 중인데, 그래피 카드에 부스터 버튼이 있습니다. 이 버튼을 누르면 그래픽 카드의 성능을 최대로 끌어올릴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런데 저는 그래픽 카드가 불량인지, 무언가 호환이 안되었는지 이 버튼을 누르면 부팅이 되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아냈습니다. 정말 별의별 짓을 다 하다가 겨우 알아냈습니다.

이전에도 비슷한 증상이 있었던 적이 있습니다. 그때 방법을 찾아놓고도 꽤 오랫동안 잘 작동하길래 부스터 버튼의 존재를 까먹어 버린 것이죠. 혹시나 그래픽 카드에 이 기능이 있다면 우선 한번 눌러보시고 다시 부팅을 해 보세요.

모니터 뒷면의 그래픽 카드를 찍은 사진
부스터 버튼

 

2. 램 카드 문제

보통 부팅이 안되는 경우 80% 이상이 램 카드 문제입니다. 그래서 저도 우선적으로 컴퓨터를 열어서 램 카드를 뺏다 꼈습니다. 램을 분리한 후 지우개로 램 카드 연결 부분을 지워 주면 더 인식이 잘 됩니다. 지우개가 없다면 먼지만 입으로 불어줘도 충분히 청소가 됩니다.

다만, 램 카드 인식 불량인 경우 컴퓨터를 실행했을 때 비프음 삐- 삐- 삐- 세 번이 울리게 됩니다. 제 경우는 비프음이 울리지 않았기에 램 카드 문제라고 생각하지는 않았지만, 혹시 몰라서 진행했습니다. 자세한 방법은 유튜브에 검색하시면 많은 동영상 설명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내부 선 연결

램 카드를 청소하려 본체를 열었으니 다른 조치도 해봤습니다. 우선 하드디스크와 연결된 선을 뺐다가 끼우고, 바람을 불어가며 청소를 진행했습니다. 제 컴퓨터에는 CD롬과 HDD 2대 SSD가 연결되어 었기에, 너무 많이 디스크를 연결해서 그런 것은 아닐까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모든 선을 빼고 다시 연결하고 재부팅을 해 봤지만 문제가 해결되지는 않았습니다.

 

4. 메인 보드 건전지

찾아보니 메인보드의 문제일 수 있다고 해서 메인 보드를 초기화 하기 위해 수은 전지를 뺀 후 다시 껴 주었습니다. 메인보드의 수은 전지는 버튼이 있어서 힘으로 빼려고 하면 빠지지 않으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수은 전지를 뺀 후 1분가량 지난 후 다시 연결하면 메인보드가 초기화됩니다.

 

해결이 안 될 경우 전문가에게

위 방법을 다 사용해 봐도 해결이 안 되었다면 답은 전문가에게 맡기는 방법밖에는 없습니다. 출장 서비스나 가까운 컴퓨터 업체에 가면 금방 해결이 됩니다. 인터넷에 찾아보니 파워의 문제인 경우도 의외로 많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