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이륜차 판매자/구매자 준비 필요 서류

by 여러가지 2022. 6. 27.
반응형

이륜차를 판매하거나 구매하기 위해서 필요한 서류를 알아보겠습니다. 센터를 통해서 매매하게 되면 알아서 챙겨주지만 지인이나 중고로 양도 양수를 위해서 서류를 놓치는 경우가 있으니 아래 서류를 꼭 확인하세요.

 

판매자 준비 서류 요약

번호판 있는 상태
(소유권 이전)
번호판 없는 상태
(사용 폐지 후 양도)
  1. 신고필증(이륜차등록증)
  2. 양도증명서(양도인 도장 날인)
  3. 신고사항 변경 신고서
  4. 양도인 신분증 사본
  1. 사용폐지증명서
  2. 양도증명서(양도인 도장 날인)
  3. 양도인 신분증 사본

 

이륜차 양도 필요 서류

양도 양수는 번호판이 있는 상태에서 양도하거나 없는 상태에서 양도하는 두 가지 경우가 있습니다. 두 경우 모두 양도인 신분증 사본과 양도인의 도장을 날인한 양도증명서가 필요합니다. 판매 시 양도증명서에 도장을 찍어주시면 번거롭게 구청에 같이 안 가셔도 상관없습니다.

  • 번호판이 있는 경우: 아래 두 서류를 다운로드하여 작성해주시고 양도 증명서에는 매도자 정보와 도장 날인을 해주시면 됩니다. 동작구청에서 샘플로 작성해야 할 것을 메모해 놓은 것을 사진 찍어 놨으니 참고해서 작성해 주세요.

[별지 제15호서식] 자동차양도증명서(양도인ㆍ양수인 직접 거래용).pdf
0.06MB
이륜차신고사항변경신고서.pdf
0.05MB
이륜차 양도 증명서 작성 방법 사진
양도증명서_작성_예시
이륜차 신고사항 변경 신고서 작성 방법 사진
신고사항_변경_신고서_예시

  • 번호판이 없는 경우: 번호판이 없는 경우에는 위 서류 중에서 양도증명서만 작성 후 신분증 사본과 함께 구매자한테 주시면 됩니다.

 

이륜차 구매자 준비 서류

이륜차를 구매하는 양도 시 등록필증이나 폐지 신고서에 적힌 번호판, 차대번호가 일치하는지 서류를 꼭 확인해 보셔야 합니다. 또한 양도 증명서에 도장이 찍혀 있는지 보시고, 신분증 사본을 복사해 왔는지 확인해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구청에 가기 전에 차대번호, 번호판을 통해서 보험에 꼭 가입하고 가셔야 합니다. 보험은 기존 양도인의 보험 자체가 인수인계되지는 않아 무조건 새로 가입해야 합니다. 이전에 타던 바이크가 있다면 그 보험을 이전하는 것은 가능합니다. 자세한 건 보험사에 문의해 보세요. 차대번호나 번호판은 구매 전 미리 보험에 가입해 놔도 되니 판매자한테 물어보셔서 가입해 놓으셔도 괜찮다고 합니다.

 

 

 

구청 이륜차 사용 등록 방법

오토바이나 스쿠터를 구매 후 구청에 사용 등록을 하고 번호판을 받는 방법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아래 글에 125cc 미만, 초과 관계없이 적용되는 방법이니 참고해주세요. 오토바이 센터에서

toustory.com

 

반응형

댓글